1. 프로젝트 개요 및 기획(지렁이 게임 온라인)

안녕하세요! 이번 온라인 게임 개발 기초 교육과정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이 시리즈에서는 간단한 온라인 멀티플레이어 게임을 개발하는 과정을 단계별로 탐구해 보겠습니다. 첫 번째 포스팅에서는 온라인 게임에서의 프로젝트의 개요와 기획 단계를 다루겠습니다.

1. 게임 아이디어 소개

우리의 프로젝트는 클래식 ‘Snake’ 게임의 멀티플레이어 버전을 만드는 것입니다. 이 게임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집니다:

  • 최대 4명의 플레이어가 동시에 경쟁
  • 실시간으로 다른 플레이어와 경쟁
  • 먹이를 먹으면 뱀의 길이가 늘어나고 점수 획득
  • 벽이나 다른 플레이어의 몸에 부딪히면 게임 오버 ⇒난이도 문제로 벽에 부딪힐 경우 반대편에서 튀어나오게 변경

2. 기술 스택 선정

이 프로젝트를 위해 다음과 같은 기술 스택을 선택했습니다:

  • 프론트엔드: HTML5, CSS3, JavaScript, p5.js (그래픽 라이브러리)
  • 백엔드: Node.js, Express.js
  • 실시간 통신: Socket.io

선정 이유:

  • 프론트엔드와 백엔드 모두 JavaScript를 사용하여 언어 통일성 확보
  • p5.js로 간편하게 캔버스 그래픽 구현 가능
  • Socket.io를 통해 실시간 양방향 통신 구현 용이
  • Node.js와 Express.js로 가볍고 빠른 서버 구축 가능

3. 개발 목표

  • 기본적인 게임 메커니즘 구현 (뱀 이동, 충돌 감지, 점수 시스템)
  • 실시간 멀티플레이어 기능 구현
  • 반응형 웹 디자인으로 다양한 기기에서 플레이 가능하게 만들기
  • 간단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직관적인 조작 제공

4. 개발 일정

전체 개발 기간은 초보자 용으로 4주로 계획했습니다:

  • 1주차: 프로젝트 기획 및 기본 게임 로직 구현
  • 2주차: 멀티플레이어 기능 및 서버 구축
  • 3주차: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선 및 그래픽 구현
  • 4주차: 버그 수정, 최적화 및 배포

5. 주요 고려사항

  • 네트워크 지연 문제 해결 방안
  • 다수의 플레이어 동시 접속 시 서버 부하 관리
  • 사용자 경험(UX) 최적화 (반응성, 직관적인 조작법)
  • 크로스 브라우저/기기 호환성

6. 다음 단계

다음 포스팅에서는 게임의 핵심 로직을 설계하고 구현하는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플레이어의 움직임, 충돌 감지, 점수 시스템 등 기본적인 게임 메커니즘을 어떻게 구현하는지 자세히 알아볼 예정입니다.

이상으로 온라인 Snake 게임 개발 프로젝트의 개요 및 기획 단계를 살펴보았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게임 개발의 전반적인 흐름을 이해하고, 실제 프로젝트에 적용할 수 있는 기초를 다지게 될 것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더 깊이 있는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실제 구현된 게임 링크: 지렁이 게임 멀티 4인용(ver. 1.0) – CSAI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