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웹앱 배포: 요금 및 기능(지렁이 온라인 게임)

온라인 멀티플레이어 지렁이 온라인 게임을 개발하는 마지막 단계인 배포에는 수 많은 방법이 있습니다. 지렁이 온라인 게임은 Cloudtype이라는 클라우드 플랫폼을 선택하여 이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 지을 수 있었습니다. 이 블로그 포스트에서는 Cloudtype의 요금제, 주요 기능, 그리고 실제 사용 경험을 자세히 공유하고자 합니다. 클라우드 서버를 통한 배포 Cloudtype 이외에도 다양하게 있으나 한국 기업이 운용하는 클라우드 서버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Cloudtype 요금제 구조

7원 20일 기준 요금제

초기에 우리의 Snake 게임은 프리 티어로 시작했으나, 사용자가 증가함에 따라 프로 티어로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프리 티어와 하비 티어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배포의 중단 문제입니다.

프리티어는 Always-on 기능이 제공되지 않고, 하루에 한번씩 자동으로 서버가 중단이 되어 테스트에는 적합하지만, 실제 배포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프리티어로 충분히 테스트하고, 본인이 원하는 클라우드 서버나 개인 서버를 이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프로에서 제공하는 기본 1GB 메모리로는 총 4개의 웹앱을 무중단으로 가동할 수 있고, 하비 버전의 경우는 2개의 웹앱을 무중단으로 가능함. 같은 요금으로 작은 앱을 더 많이 배포할 생각이라면 하비 버전에 메모리를 2기가 구독하는게 더 쉬운 방법이다.

작은 단위의 앱을 여러 종류 실행하기 위해서는 비용이 빠르게 증가해나가므로, 본격적으로 여러 종류의 앱을 배포할 때는 개인 서버를 만드는 방법을 고려중이다.

Cloudtype의 주요 기능 및 장점

1. 간편한 배포 프로세스

  • GitHub 저장소와의 직접 연동으로 코드 푸시만으로 자동 배포가 가능했습니다. 이는 개발 주기를 크게 단축시켰습니다.

2. 자동 스케일링

  • 트래픽이 증가하면 자동으로 리소스를 조절하여, 사용자 증가에도 안정적으로 대응할 수 있었습니다.

3. 내장 모니터링 도구

  • 실시간 로그 확인과 성능 모니터링으로 문제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이 가능했습니다.

4. 환경 변수 관리

  • 보안에 중요한 환경 변수를 대시보드에서 쉽게 관리할 수 있어 보안 유지가 간편했습니다.

5. SSL 인증서 자동 적용

  • 별도의 설정 없이 HTTPS를 적용할 수 있어 보안이 강화되었습니다.

Cloudtype 사용 경험 및 주의사항

1. 배포 과정

  • Node.js 런타임 선택과 환경 변수 설정만으로 기본 배포가 완료됐으며, 전체 과정은 30분 이내에 끝났습니다.

2. 성능

  • 초기 무료 티어에서는 간헐적인 지연이 있었지만, 프로 티어로 업그레이드 후에는 안정적인 성능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3. 비용 관리

  • 무료 티어의 제한으로 인해 예상보다 빨리 프로 티어로 업그레이드해야 했습니다. 장기적인 비용 계획이 필요합니다.

4. 커스터마이징 한계

  • 일부 고급 서버 설정에 제한이 있어, 복잡한 백엔드 구조를 가진 프로젝트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결론 및 추천

Cloudtype은 특히 Node.js 기반의 프로젝트를 빠르게 배포하고 관리하는 데 탁월한 선택이었습니다. 무료 티어부터 시작해 점진적으로 스케일업할 수 있는 유연한 구조가 매력적이었습니다. 중소규모 프로젝트를 계획 중이라면 Cloudtype을 강력히 추천합니다. 특히 빠른 프로토타이핑과 MVP 출시에 이상적인 플랫폼입니다.

다음 단계로는 사용자 피드백을 바탕으로 게임 기능을 확장하고, 성능 최적화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Cloudtype의 편리한 배포 및 관리 기능 덕분에 이러한 개선 작업에 더 집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여러분의 프로젝트에도 Cloudtype이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궁금한 점이나 공유하고 싶은 경험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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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멀티플레이어 기능 구현(지렁이 온라인 게임) – CS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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